요리

저당밥솥 원리 맛 효과 단점 대안 주의사항 추천제품 쿠쿠 알려드려요.

돈샘 2023. 3. 8. 21:57
반응형

저당밥솥 원리 맛 효과 단점 대안 주의사항 추천제품 쿠쿠 알려드려요.

 

 

1. 저당밥솥이란?

저당 밥솥은 쌀의 주성분인 탄수화물에 포함된 당질을 줄여주는 기능을 갖춘 밥솥입니다. 같은 양의 밥을 짓더라도 저당 밥솥으로 하면 최대 30~40% 당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당은 줄어들면서도 밥맛은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평소 당 섭취를 줄여야 하는 당뇨 환자에게 밥의 당질 함량을 낮춰준다는 ‘저당밥솥’이 인기입니다. 

 

2. 저당밥솥의 원리

당밥솥이 쌀밥의 당 함량을 낮추는 원리는 ‘솥’에 있습니다. 저당밥솥은 대부분 ‘안 솥’과 ‘바깥 솥’을 분리시킨 이중구조입니다. 저당밥솥은 밥을 지을 때 전분물이 빠져나가도록 하는 원리를 이용한 밥솥입니다. 물에 녹은 쌀의 전분을 분리시켜, 그 물을 버리고 밥을 짓는 방식입니다. 그만큼 당질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당질은 탄수화물 중에서도 에너지로 쓰이는 당류(다당류, 단당류 등)를 의미합니다. 특히 곡물에 많이 들어 있는 전분(녹말)은 열량이 높습니다. 저당밥솥을 이용해 전분을 줄이면 확실히 밥의 열량을 줄일 수 있는 것입니다.

 흰쌀의 전분 감소 효과는 밥솥의 종류에 따라 20~50%입니다. 특히 전분 함유량이 높은 백미밥은 현미밥보다 열량이 많이 줄어듭니다. 백미는 최대 50%, 현미는 최대 15%까지 당질 함량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반응형

3. 저당밥솥 맛

저당밥솥의 원리에 따라서도 밥맛이 달라집니다. 저당밥솥은 물을 배출하는 방식에 따라 ▲사이펀 방식과 ▲워시다운 방식으로 나뉩니다. 사이펀 방식은 쌀을 빨리 끓여서 압력과 온도 차이를 발생시켜 전분물이 이중 트레이로 빠집니다. 그 후, 일반 밥솥과 동일한 방식으로 물속에서 쌀을 끓여 완성돼 밥맛이 좋습니다. 워시다운 방식은 스팀으로 밥을 짓는 방식입니다. 물과 쌀을 두는 솥을 달리해 끓는 물의 증기로 쌀을 익힙니다. 이 방식은 밥의 윗부분은 푸석거리고 아래 부분은 질어져 밥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전분을 뺀 밥은 푸석한 식감 때문에 맛없다고 느껴집니다. 좀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 소개해드립니다. 쌀밥이 맛있게 지어지는 최적의 물 양은 쌀 무게의 1.2~1.3배입니다. 이 물 양에 따라 밥을 지으면 가장 맛있는데요. 저당밥솥을 이용하면 쌀 무게의 3~4배에 달하는 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저당밥솥을 고를 때 물을 충분히 담을 수 있는 크기인지 확인하면 좋습니다.

 

 

 

4. 당뇨 저혈당밥솥 효과

경희대 건강노화힐링케어 실증거점센터에서 성인 13명을 대상으로 저당밥솥의 효과를 따져봤습니다. 참여자들은 일반 밥솥에서 지은 밥과 저당밥솥에서 지은 밥을 먹은 후, 혈당변화를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저당밥솥 밥을 섭취하면 일반 밥을 섭취할 때보다 식후 두 시간 동안의 혈당상승곡선이 완만했습니다. 식후 세 시간 동안, 저당밥솥 밥을 먹은 경우와 일반 밥을 먹은 경우의 포만감 및 음식을 먹고 싶은 충동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저당밥의 전반적인 선호도는 일반 밥과 차이가 없었습니다. 또한 저당밥 섭취 후 포만감과 식품섭취충동 측정 결과 일반 밥 섭취 후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저당 밥솥을 이용해 조리한 저당밥은 일반 밥에 비해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포만감은 그대로 유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저당밥솥을 쓴다고 식이요법에 소홀해서도 안 됩니다. 당질이 줄었다고 해서 밥을 더 많이 먹는 건 권하지 않습니다. 우리 몸의 대사 작용을 돕는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 필수 영양소를 곁들이고, 기존과 동일한 양의 밥을 먹어야 혈당에 이로울 것입니다. (저당밥이라고 과식은 금물입니다)

 

 

5. 저당밥솥 단점 및 대안

 저당 밥솥은 전분물을 빼는 공간이 필요해 일반 밥솥에 비해 적은 양만 조리할 수 있고, 고가의 경우 50만 원대로 구매하기 부담스럽습니다. 

저당밥솥 없이 비슷한 효과를 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갓 지은 밥을 냉장 보관하면 몸속에 잘 흡수되지 않는 ‘저항성 전분’이 생성됩니다. 즉, 당질 흡수가 줄어드는 겁니다. 밥을 짓고 냉장고에 최소 6시간 이상 보관한 다음 데워서 드시면 됩니다. 가정에서 쉽게 당 섭취를 줄이기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6. 주의사항

저당밥은 전분은 빠져나가도 수분은 그대로여서 포만감은 비슷합니다. 당질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밥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이 최선이지만, 어려운 사람들에겐 일부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먹는 양은 그대로 해야 하는데 당질이 줄었다는 생각으로 더 많이 먹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저당 밥솥은 당을 완전 없애주는 것이 아닌 당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당뇨인의 경우 식단에서 인슐린 자극을 적게 하는 것이 포인트이니, 저탄고지를 하시는 혈당인들은 3식 전부 이용하기보다는 하루 1~2 식 정도 이용하는 것이 적당하겠습니다.

 

 

7. 저당밥솥 추천제품

저가의 저당밥솥으로 지은 밥은 밥맛이 상당히 푸석하다는 게 최대 단점이었습니다. 제품을 고를 때 확실한 실험 결과가 있는 제품인지, 너무 저가라면 품질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저당밥솥은 전분물을 많이 빼내야 하는 만큼, 한 번에 많은 밥을 짓기 어렵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대개 저당밥솥으로 밥을 지으면 일반밥과 비교해 절반 가량 밥양이 줄어듭니다. 예컨대 일반밥을 4인분 지을 수 있는 크기의 밥솥이라면, 저당밥은 2인분밖에 지을 수 없습니다. 최근 저당밥솥이 인기를 끌며 여러 곳에서 판매되고 있는 만큼 '특가' '한정 판매' 등에 혹하지 말고, ▲믿을 수 있는 제조사인지 ▲임상시험 결과가 있는지 ▲나에게 필요한 제품인지 등을 꼼꼼히 확인한 후 구매할 것을 권합니다. 

 

최근 쿠쿠, 저당밥솥 라인업을 다양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쿠쿠 저당밥솥은 그동안 10인용만 출시를 해왔는데, 당뇨, 다이어트로 꾸준한 식단 관리가 필요한 소비자를 위한 6인용 저당밥솥을 오는 4월 초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3인 가족은 6인용 밥솥을, 4~5인 가족은 10인용 밥솥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대한민국 No 1. 밥솥브랜드 '쿠쿠' 저당밥솥을 구매해서 건강한 식사 즐기시기 바랍니다. 

 

 

 

이상, 저당밥솥 원리 맛 효과 단점 대안 주의사항 추천제품 쿠쿠 알려드렸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