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여름 가을 겨울 타이어 공기압 적정량 넣기
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봄 여름 가을 겨울 타이어 공기압 적정량 넣기

by 돈샘 2023. 3. 27.
반응형

봄 여름 가을 겨울 타이어 공기압 적정량 넣기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타이어는 적정 공기압을 넣어줘야 하는데요. 이는 연비는 물론 안전과도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과할 때는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타이어 공기압은 어느정도를 넣어줘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타이어 공기압이 중요한 이유

첫번째, 타이어 수명과 관계가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량 넣고 운행을 해야 타이어 수명을 오래 쓸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과하거나 부족하면 타이어 마모가 심해지고 수명이 단축되어 교체 시기가 빨라집니다. 이는 곧 비용지출이 커진다는 뜻입니다. 
 

두번째, 연비과 관계가 높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타이어와 지면과의 마찰면적이 커짐으로서 자동차가 움직이기 위해 더 큰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이는 같은 연료를 사용하더라도 주행가능한 거리는 짧아지게 된다는 뜻입니다. 즉,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량을 유지해 주어야 연비를 높힐 수 있습니다. 
 

세번째, 제동거리가 짧아집니다.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타이어가 말랑말랑해지고 이는 차량의 하중을 충분히 지탱해주지 못하게 됩니다. 특히 급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타이어가 차량 무게를 지탱하지 못하고 미끄러질 수 있고 제동거리가 길어질 수 있습니다. 공기압이 과할 경우에는 타이어와 지면이 맞닿는 면적이 줄어들게 되고, 브레이크를 밟을 때 타이어가 지면을 충분히 잡아주지 못하고 접지력이 약해져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적정한 공기압을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네번째, 승차감과 관계가 있습니다.

공기압이 낮을 경우, 타이어가 말랑말랑해지게 되어 승차감은 부드럽게 느껴지게 됩니다. 그대신 연비는 낮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공기압이 높을 경우, 통통 튀는 승차감을 느끼게 되지만, 연비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정한 공기압은 승차감과 연비 모두를 만족시켜줍니다. 
 

다섯번째, 타이어 소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공기압이 낮으면, 지면과 닿는 면적이 많아지고 그만큼 마찰이 커짐으로서 소음발생이 커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타이어 공기압이 낮을 때의 문제점

제동거리가 짧아집니다.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바로바로 멈추지 못하고 밀릴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타이어 마모가 심해집니다. 타이어가 지면과 닿는 면적이 커짐에 따라 타이어가 금세 닳게 됩니다.
 
타이어와 휠이 분리될 위험이 있습니다. 타이어 바람이 부족하면 타이어 밸런스가 깨질 수 있고, 이는 휠이 분리될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파열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접지면이 넓어지면 더 많은 열을 흡수하게 되고, 타이어가 버티지 못하고 터져버릴 수 있습니다. 
 
 
 

3. 타이어 공기압이 높을 때의 문제점

타이어가 통통 튀기 때문에 노면으로부터의 충격 흡수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승차감이 불편하게 느껴지게 만듭니다. 
 
타이어가 빵빵하면, 외부 충격에 약하고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작은 날카로운 물체를 밟으면 타이어가 쉽게 손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타이어 교체 주기가 짧아집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높으면 타이어가 고루 지면과 닿지 않고, 특정 부분만 집중적으로 닳게 됩니다. 
 
쉽게 미끄러집니다. 지면과 닿는 면적이 좁아지게 됨에 따라 지면을 잡아주는 힘이 약하게 되고 미끄러지기 쉽습니다. 
 
 
 

4. 차종별 타이어 적정 공기압

차종별로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넣어주면 안전하게 운행하실 수 있습니다. 
 
승용차는 35~39psi
소형차는 28~30psi
화물차는 53~55psi 입니다. 
 
타이어에 최대 공기압 표시의 80%를 넣어주면 적정공기압이라고 합니다. 
 
<타이어 최대 공기압 확인하는 법> ☜클릭(바로가기)
 
여기에 5~10%를 추가로 넣어주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타이어 공기압은 자연스럽게 공기가 빠지면서 줄어들기 마련이므로 5~10% 정도 여유있게 넣어주면 더 오랫동안 신경쓰지 않고 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딱 적정량 만큼만 공기압을 넣어주게 되면, 자주 공기를 넣어줘야해서 번거롭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타이어 최대 공기압이 44psi 라고 한다면, 
44psi * 80% = 약 36psi
여기에 5~10% 추가 주입한다고 하면, 약 38~39psi 를 넣으시면 됩니다. 
 
<kPa PSI 수치 변환 방법> ☜ 클릭(바로가기)
 
결론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은 개인의 취향(말랑말랑한 승차감, 연비 등)을 고려해서
일반 승용차 기준, 36psi ~ 39psi 사이를 넣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는 봄 여름 가을 겨울 동일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 겨울철에는 길이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지면과의 마찰력을 높이기 위해
36psi (공기압 낮게) 정도가 더 안전할 것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해결 및 타이어 공기압 셀프 주입하는 방법> 👈 바로가기 (클릭)

<타이어 공기압 빼는 방법> 👈 바로가기 (클릭)
 

반응형

댓글